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100
  • 2022학년도 2학기 산관학 라운드테이블 행사 개최
    등록날짜 2022.11.11 16:57조회수 200
  • 강남대학교, 2022년 2학기 산관학 라운드테이블 행사를 성황리에 마쳐..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는 강남대학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가 주관하는 ‘산학관 라운드테이블’을 이달 9일 성황리에 마쳤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산학관 라운드테이블 행사가 운영되고 있다.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 연속사업으로서 복지기반 ICT 및 다학제 간 융복합 논의를 통한 산관학 연계 및 협력 방안 창출을 목적으로 2016년도부터 매년 1~2회 운영되고 있다.

    2022년 2학기 산학관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는 과학기술 융합 장애인복지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이준우교수님의 발표에 이어 지정토론으로 행사가 이루어졌다.

     

    이준우교수님의 복지와 과학기술 결합을 통한 장애인복지 구현을 위해 이뤄놓으신 그간의 큰 업적과 성과들을 공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과학기술을 결합한 장애인복지 분야에서 나아갈 수 있는 발전 방향과 비젼을 제시해 주셨다.

     

     

    지정토론에서는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의 김수완소장님을 좌장으로 하여 발제자인 사회복지학부 이준우교수님, 기계학습과 복지IT기술을 전공 하고 있는 ICT 융합공학부 안정호 교수님, 데이터사이언스 전공인 인공지능융합공학부의 곽찬희 교수님으로 복지와 IT를 결합한 ICT 복지분야로 많은 연구를 하고 계시는 강남대학교 내부교수님이 함께 하였다. 복지기술과 IT를 결합할 수 있는 기술적 중요성과 방법, 컨텐츠 레이블링의 중요성과 데이터를 인공지능 화 하기위해 더욱 집중해야 하는 기술과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었다.

     

    강남대학교 내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장애인관련 데이터의 수집 및 정제, 분석 데이터를 활용성 있게 재생산하여 복지분야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논의와 해결점에 대한 의미있는 담론이 진행되었다.

     

    더불어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의 김현균 관장님,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의 전창호 부회장님, 밀알복지재단의 남궁규 사무처장님, 전국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협의회의 이상익 회장님이 외부패널로 참석하여 현재 복지의 IT를 결합한 실증사업을 알려주는 장이 마련되었다.

     

     

    본 행사를 통해 강남대학교 장애인 복지 과학기술 융합을 위한 빅데이터센터 설립 목표와 중요성을 다시 한번 구체화 해 보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된 큰 의미가 있는 행사로 마무리 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행사에서 이준우교수님의 발표에서부터 지정토론까지 전 과정을 수어통역사를 배치해 더욱 뜻깊은 자리와 의미가 더해 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