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100
  • Wel-Tech 리빙랩 운영을 위한 상호협력 MOU체결
    등록날짜 2023.10.13 10:33조회수 181
  • 강남대학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소장 김수완)는 10일, 신규 웰텍(Wel-Tech) 리빙랩 운영을 위해 강남노인종합복지관(관장 고영한), ㈜크리플, ㈜아하컨설팅, (사)글로벌중소기업지원협회와 상호협력 MOU를 체결하였다.

     

     

     

    강남대학교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는 복지기술(Welfare Technology) 기반의 융복합 연구의 촉진, 지역사회와의 교류, 우수한 복지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웰텍(Wel-Tech) 리빙랩을 8년째 운영 중이다. 강남종합사회복지관, 기흥노인복지관, 수지노인복지관, 성남위례노인종합복지관, 화성시보건소에 이어 올 하반기 MOU를 체결하는 강남노인종합복지관을 포함하여 두 개의 웰텍(Wel-Tech) 리빙랩을 신규로 운영할 예정이다.

    강남노인종합복지관은 메타버스체험관을 중심으로 2023년 7월 기준 누적 2,880명의 지역주민 체험, 57개의 지자체 및 유관기관의 체험관 방문을 기록하였고, 복지부로부터 ‘2023년 디지털사회복지실천사례 공모전’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강남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은 몸소 디지털 기기를 배우고 메타버스 프로그램 운영에 봉사자로서도 직접 참여 중이다. 본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와의 웰텍(Wel-Tech) 리빙랩 사업 협력을 통해 그동안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줄이기 위한 선도적 역할 및 그 효과는 배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최근에는 복지기술 융합기기, 솔루션의 사용성·효과성 검증에 대한 개발 기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는 우수 기업의 선별과 일정 기간 기기의 무료 대여 및 체계적인 사용성·효과성 검증 서비스 제공 방안을 모색해오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두 개의 복지기술 기업 및 글로벌중소기업지원협회와의 상호협력 MOU가 체결되었다. ㈜크리플(대표이사 임은채)은 천여 개의 두뇌 훈련 게임이 탑재된 ‘씽큐테이블’을 2년간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에 무료로 대여하고 웰텍(Wel-Tech) 리빙랩 사업을 통해 효과성·사용성 검증을 진행한다. ‘씽큐테이블’은 조달등록 및 HW/SW 관련 인증을 모두 승인받아 이미 전국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다. 씽큐테이블은 인지 측정을 위한 ㈜한국에자이의 코그메이트 앱을 탑재하고 있으며 강남대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와 신규로 운영할 강남노인종합복지관에 설치된다.

    ㈜아하컨설팅(대표이사 조승우)은 낙상·치매 예방을 위한 ‘아하(Active & Happy Ageing) 디지털 매트 & 시스템’의 무료 대여 및 사전·사후 측정값 비교를 위한 일상생활체력지수 측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하 매트’는 30년간 10개국에서 200여 개의 실증을 통해 이미 효과가 검증된 낙상·치매 예방관리 운동을 최초로 디지털화하여 10월에 미국 FDA에 등록되는 우수 제품이다. ‘아하 매트’는 강남종합사회복지관, 화성남부노인복지관, 강남노인종합복지관, 강남학교 등 웰텍(Wel-Tech) 리빙랩에서 인지운동협응력 증진 솔루션으로 운영된다.

    중소벤처기업부 인가의 비영리사단법인 글로벌중소기업지원협회는 ‘아하(AHA) 인지운동지도사 2급’ 공인인증 교육과 특수학교(강남학교)에 제공할 ‘아하(Active & Happy Abling) 시스템’ 커리큘럼 개발을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에 위탁했다.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는 김수완 소장은 강남노인종합복지관에서의 웰텍(Wel-Tech) 리빙랩과 기업들과의 MOU를 통해 더욱 전문화되고 체계화된 복지 기술 융합 연구는 물론 공인인증 위탁 교육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 우수한 기업들과의 협력 실현 등 상호발전을 위한 시스템을 확산하겠다고 밝혔다.